강선의 기계적 특성 향상을 위한 신선 가공 방법WIRE DRAWING PROCESS FOR IMPROVING MECHANICAL PROPERTY OF DRAWN WIRE

본 발명은 신선 가공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패스 당 감면율은 기존 신선 공정과 동일하나 구형 단면의 다이스들과 단면 형상이 구형이 아닌 다이스들을 사용하여 강선의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킨 신선 가공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신선 가공 방법은 단면 형상이 원형이며, 단면적이 다른 복수의 원형 다이스들에 강선을 통과시키는 단계와, 단면 형상이 타원형 또는 다각형인 적어도 하나의 비원형 다이스에 강선을 통과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신선 가공 방법에 의하면, 종래의 원형 신선 가공용 다이스를 사용할 때와 비교 시, 최종 선경이 동일하더라도, 소재에 보다 많은 소성변형을 부가하여 강도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소재 중심부와 표면부의 변형률 차이도 최소화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소재의 강도 및 비틀림 연성 등의 기계적 특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