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의 장기 성능 향상을 위한 3차원 맞물림 계면구조를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 그 제조방법,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Membrane-electrode assembly containing 3-D interlocking interface structure for improving long-term performance of fuel-cell, manufacturing for the same, and fuel-call comprising the same

탄화수소계 전도성 고분자 및 용해성 고분자 비드를 포함하는 다공층 형성용 조성물을, 탄화수소계 수소 이온 전도성 고분자 전해질 막의 일면 또는 양면에도포하는 단계; 상기 용해성 고분자 비드를 용해시켜 탄화수소계 수소 이온 전도성 고분자 전해질 막의 일면 또는 양면에 다공층을 형성하는 단계; 상기 다공층에 계면 접착층 형성용 조성물을 도포하여, 상기 다공층을 도포하며 동시에 다공구조까지 상기 계면 접착층 형성용 조성물이 침투된 3차원 맞물림 구조의 계면 접착층을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계면 접착층에 전극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계면 접착층 형성용 조성물은 플루오로계 수소 이온 전도성 고분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막-전극 접합체의 제조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