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다마이신 생합성 유전자 클러스터와 이의 프라이머Validamycin biosynthesis gene cluster and it’s primer

본 발명은 항생물질 발리다마이신(Validamycin)의 생합성 유전자 클러스터와 이를 검출할 수 있는 프라이머에 관한 것으로, 스트렙토마이세스 하이그로스코피쿠스 리모네우스 KCTC1717(Streptomyces hygroscopicus var.limoneus KCTC1717)로부터 유래한 탈수소 효소 (Dehydrogenase) ValA, 아민 전이 효소 (Aminotransferase) ValB, 트레할로스 포스페이트 합성효소 (Trehalose-phosphate synthase) ValC, 디티디피 케토 디옥시헥소오스 리덕타아제 (dTDP-4-keto-6-deoxyhexose reductase) ValD, 발리오론 합성 효소 (2-epi-5-epi-valiolone synthase) ValE, 글루코오스 포스페이트 아데니릴 전이 효소 (Glucose-1-phosphate adenylyltransferase) ValF의 유전자 염기서열과 아미노산 서열을 결정하여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발리다마이신 생합성의 중간물질인 발리엔아민(Valienamine) 구조를 포함하는 생리활성물질이 주로 알파 글루코시데이즈 저해 (α-glucosidase inhibition)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비만치료제로의 개발 및 농업분야의 pesticide로 개발되고 있는 중요한 화합물이므로, 상기의 발리엔아민 구조를 생합성 하는 효소들, 즉 탈수소 효소 (Dehydrogenase) ValA, 아민 전이 효소 (Aminotransferase) ValB, 디티디피 케토 디옥시헥소오스 리덕타아제 (dTDP-4-keto-6-deoxyhexose reductase) ValD, 발리오론 합성 효소 (2-epi-5-epi-valiolone synthase) ValE의 유전자 염기서열과 아미노산 서열은, 이후 발리엔아민 구조를 지니는 생리활성물질 생산균주를 screening하는 primer 제작 및 DNA chip 제작 뿐만아니라 발리다마이신 또는 발리엔아민의 보다 효과적인 생산을 위해 유용하게 응용가능함으로 산업적으로도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스트렙토마이세스 하이그로스코피쿠스 리모네우스, 발리다마이신, 발리엔아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