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심리활동과 생체신호에 기반한 감정 추정 방법 및 그 시스템Method for estimating emotion based on psychological activity and biosignal of user and system therefor

사용자의 심리활동과 생체신호에 기반한 감정 추정 방법 및 그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감정 추정 방법은 이미지 시퀀스를 이용한 사용자의 정서적 상황(affecttive situation)의 학습을 통해 모션 구성 요소(motion component), 동기 구성 요소(motivation component) 및 적응 구성 요소(adaptation component)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계산된 모션 구성 요소, 동기 구성 요소 및 적응 구성 요소에 기초하여 밸런스(valence) 모델과 어라우절(arousal) 모델을 모델링하는 단계; 및 상기 모델링된 밸런스 모델과 어라우절 모델에 의해 감정 공간 상에 표현되는 정서적 상황에 기초하여 정서 커브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