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 도포 기능을 갖는 3D 프린터 및 그 구동 방법3D PRINTER HAVING ADHESIVE COATING FUNCTION AND OPERAT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에 의한 접착제 도포 기능을 갖는 3D 프린터 및 그 구동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3D 프린터는 프린팅 베드; 상기 프린팅 베드 상에 제1 재료를 토출하는 제1 프린팅 노즐부; 상기 프린팅 베드 상에 제2 재료를 토출하는 제2 프린팅 노즐부; 토출된 상기 제1 재료 또는 상기 제2 재료의 상부 또는 측면에 소정의 접착력을 갖는 접착제를 출력하여 도포하는 접착제 출력부; 및 상기 제1 프린팅 노즐부 와 상기 제2 프린팅 노즐부를 교대로 구동시키고, 상기 제1 프린팅 노즐부 또는 상기 제2 프린팅 노즐부를 구동시킬 때마다 상기 접착제 출력부를 순차 구동시켜, 상기 제1 재료과 상기 제2 재료 중 적어도 하나의 재료로 이루어진 층을 접착 결합하는 방식으로 복수개 적층하여 상기 프린팅 베드 상에 3D 모델의 조형물이 형성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