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그래프 기반 질의응답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ANSWERING QUESTION BASED ON CONCEPTUAL GRAPH

질의응답 장치로서, 말뭉치에서 말뭉치 맥락 단어를 추출하고, 가중치 규칙에 따라 상기 말뭉치 맥락 단어에 가중치를 적용하고, 입력 질의에서 질의 맥락 단어를 추출하고, 상기 가중치 규칙에 따라 상기 질의 맥락 단어에 가중치를 적용하는 가중치 적용부, 가중치가 적용된 말뭉치에 대한 복수의 말뭉치 문장 임베딩 벡터들 및 가중치가 적용된 입력 질의에 대한 질의 문장 임베딩 벡터를 생성하고, 상기 복수의 말뭉치 문장 임베딩 벡터들과 상기 질의 문장 임베딩 벡터 사이의 벡터 유사도를 기준으로 상기 복수의 말뭉치 문장 임베딩 벡터들 중에서 대상 문장 임베딩 벡터를 결정하는 맥락 유사도 결정부, 상기 대상 문장 임베딩 벡터에 대응하는 대상 개념 그래프를 결정하고, 상기 대상 개념 그래프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개념들 각각에 대한 그래프 매칭 점수를 계산하여, 상기 입력 질의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후보 개념들을 결정하는 후보 응답 결정부, 그리고 상기 후보 개념들 중에서 미리 설정된 수만큼의 개념을 상기 입력 질의에 대한 응답으로 결정하는 응답 결정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