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서적에 기재된 처방에 근거한 유의미한 약재 조합의 탐색 방법METHOD FOR IDENTIFYING HERB COMBINATION BASED ON PRESCRIPTION STATED IN MEDICAL BOOKS

본 발명은 의학서적에 개시된 처방에 근거하여, 가상의학서적을 제작하여 특정 증상 또는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 및 특정한 효과를 유도하는데 있어 유의미한 약재 조합을 탐색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방법으로 오미자, 맥문동 및 천화분으로 구성된 항당뇨활성 약재 조합을 도출하였고, 이는 실제 동물실험결과에서도 혈당저하 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본 발명의 방법은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여 실험적으로 유의미한 약재 조합을 찾아 내기에 앞서 의학서적에 기재된 처방에 나타나는 약재조합의 특성을 파악하여 유의미할 것으로 예측되는 약재조합을 실험적 방법에 의하지 않고 도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