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광영역 방출광 측정에 기반한 화염의 회전온도 및 진동온도 측정

본 연구에서는 화염에서 방출되는 방출광을 분석하여 화염내 이원자분자의 회전온도및 진동온도를 측정하고 기체조성에 따라 달라지는 연소의 상태 변화를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화염은 산소와 메탄, 질소 가스의 비율을 조절해 가면서 안정적으로 발생되었고, 화염으로부터 방출되는 가시광 영역의 방출광은 초점거리를 화염 내에서 스캔할 수 있는 수광부와 스펙트로미터로 구성된 광학계를 이용하여 얻었다. 본 발표에서는 기체조성을 다르게 한 네종류의 화염으로부터 측정된 방출광의 분석, 특징적으로 나타난OH와 CH 방출광을 기반으로 한 각 분자의 회전온도와 진동온도의 측정결과를 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