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광체 기반 실시간 사용후핵연료 집합체 부분결손 계측 장치APPARATUS FOR SCINTILLATOR BASED REAL-TIME PARTIAL DEFECT DETECTION IN SPENT NUCLEAR FUEL

본 발명은 섬광체 기반 실시간 사용후핵연료 집합체 부분결손 계측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섬광체를 이용하여 저장되어 있는 혹은 운반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 집합체의 부분결손(partial defect)을 계측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사용후핵연료 집합체 표면의 결함 뿐 아니라, 사용후핵연료 집합체를 구성하는 연료봉 내 전체 부위의 결함까지도 감지할 수 있으며, 사용후핵연료 집합체를 구성하는 연료봉 한 개에 결손이 발생해도 이를 계측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본 발명의 계측 장치는, 고정된 위치에 두는 것이 아니라 이동형 장치에 부착할 수 있어 사용후핵연료 집합체를 이동할 필요없이 계측장치의 이동에 의해 결함 감지를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실리콘 광증배관(SiPM) 대신 광전지(photovoltaic cell)를 위치시켜 더 간단한 시스템 구조를 가짐으로써 높은 외부 전압 공급원이 필요하지 않게 되며 전류 및 전압 계측기에 공급할 정도의 외부 전력만을 필요로 하여, 계측시의 전력소모를 줄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