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시츄 접합을 이용한 금속지지체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되는 금속지지체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METHOD FOR FABRICATING METAL-SUPPORTED SOLID OXIDE FUEL CELL USING EX-SITU BONDING AND METAL-SUPPORTED SOLID OXIDE FUEL CELL FABRICATED BY THE SAME

본 발명에 따른 엑스시츄(EX-SITU) 접합을 이용한 금속지지체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조방법은 금속지지체(110)를 준비하는 단계; 하부에서 상부 방향으로 차례로 적층된 연료극, 전해질막, 완충층 및 공기극을 모두 포함한 상태에서 소결이 완료된 단전지(120)를 준비하는 단계; 상기 금속지지체(110)와 상기 단전지(120) 사이에 페이스트를 도포하는 단계; 상기 페이스트를 이용하여 상기 금속지지체에 상기 단전지를 임시 접합하여 임시 접합물을 준비하는 임시 접합 단계; 고온의 산화 분위기 하에서 상기 단전지와 상기 금속지지체가 접합되는 정식 접합 단계; 및 상기 정식 접합 단계를 통해 준비된 다수의 셀을 스택킹하여 SOFC 스택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