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rnberg의 성공지능 관점을 적용한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의 발문 특성 분석: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중심으로Analysis of the Questioning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Education Teaching Materials using the Sternberg’s View of Successful Intelligence: Focused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03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덕호ko
dc.contributor.author진미나ko
dc.contributor.author박경진ko
dc.date.accessioned2020-01-20T05:20:05Z-
dc.date.available2020-01-20T05:20:05Z-
dc.date.created2020-01-15-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citation한국지구과학회지, v.40, no.6, pp.654 - 670-
dc.identifier.issn1225-6692-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71570-
dc.description.abstract과학영재교육 관점에서 성공지능 이론은 영재교육과정이 과학영재의 특성에 맞게 제시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에 제시된 발문 특성을 Sternberg의 성공지능 관점을 적용하여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청 영재교육원 2곳과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1곳의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에 제시된 발문 각각 143개와 134개를 추출한 후, 이렇게 추출된 발문들의 구조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 언어네트워크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청 및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재는 분석적 능력, 창의적 능력, 실행적 능력 등과 같은 성공지능을 균형 있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청 및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재는 학생들에게 ‘문제 확인하기’, ‘정보 표상하고 조직하기’, ‘분석적 사고 촉진하기’ 등 분석적 능력 영역을 집중적으로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교육청 및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재는 성공지능의 각 프레임 요소를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한 채 제시되고 있다는 한계를 보였다. 과학영재들은 일반학생과 달리 학습속도가 빠르고 보다 복합적인 사고를 선호하는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과학영재교육 교재를 개발할 때에는 과학영재의 수준에 맞게 다양한 영역의 능력을 경험하고 통합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도록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 연구는 과학영재들의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교재 개발을 위해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지구과학회-
dc.titleSternberg의 성공지능 관점을 적용한 초등 과학영재교육 교재의 발문 특성 분석: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he Questioning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Education Teaching Materials using the Sternberg’s View of Successful Intelligence: Focused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40-
dc.citation.issue6-
dc.citation.beginningpage654-
dc.citation.endingpage670-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지구과학회지-
dc.identifier.kciidART002547509-
dc.contributor.nonIdAuthor정덕호-
dc.contributor.nonIdAuthor진미나-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교재에서의 발문-
dc.subject.keywordAuthor성공지능-
dc.subject.keywordAuthor과학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언어네트워크분석-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s of the teaching materials-
dc.subject.keywordAuthorsuccessful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mantic network analysis-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