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카 환경에서의 차량 보안 위협 정보 공유 시스템

사물 인터넷 기술의 한 응용 분야인 커넥티드 카는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연결성에 기반한 새로운 서비스들로 주목받고 있으나, 이에 따른 다양한 보안 위협에도 함께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내∙외부 보안 정보 공유를 위한 통합 시스템의 설계를 목표로, STIX 표준에 기반하여 차량보안 위협 정보를 표현하고 차량 내부 ECU 네트워크부터 차량 게이트 웨이, 차량 보안 위협 관제 시스템, 차량 정보 공유 시스템에 이르는 유기적 연결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오픈소스 기반의 시스템 구축 및 유즈 케이스 검증을 통해 제안된 시스템의 실현 가능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