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과 쟁점 연구 - 실효적 게이미피케이션(Meaningful Gamification)을 중심으로 -New Directions and Issues In Museum Education Program Based on Constructivism : With A Focus on the ‘Meaningful Gam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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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 영역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적용 목적 및 효과를 동기 유발로 보는 논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대상의 학문적 연구 및 실증적 고찰이 부족하다는 판단 하에 그 가능성을 탐색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게임 메커닉과 다이내믹 등 게임 요소 중심의 역학적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반성적 고찰 속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구성을 강조하는 게임화, 즉 실효적 게이미피케이션(meaningful gamification)으로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후 기존의 역학적 게이미피케이션 이론보다 좀 더 사용자 중심적이고 장기적 관점에서 총체적 구조 전환을 추구하는 실효적 게이미피케이션의 디자인 요소들(놀이, 전시, 선택, 정보, 관여, 성찰)이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갖는 연관성을 찾아봄으로써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검토하였다. 또한 학습 환경, 학습자, 교사 측면에서 실효적 게임화를 적용함에 있어서 발생 가능한 한계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검토해 봄으로써 실제적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있어 실효적 게임화 적용의 이론적 근거 및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Publisher
글로벌 문화콘텐츠학회
Issue Date
2019-02
Language
Korean
Citation

글로벌문화콘텐츠, no.38, pp.43 - 65

ISSN
2005-6176
URI
http://hdl.handle.net/10203/27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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