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미들웨어기반 소형위성 동적모듈 서비스 플랫폼 A Universal Middleware-based Small Satellite Module for Dynamic Service Platform

최근 위성분야의 상업화로 융합서비스 발굴이 확산되고 있다. 우주서비스 시스템 설계 및 개발 방식이 사용자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우주산업환경인 우주인터넷망구축, 교통인프라 서비스, 지구관측 및 항법 정보서비스 분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위성개발에서 요구되는 복잡한 시스템간의 통합에 있어 효과적인 융합 서비스플랫폼을 구성하는 것이다. 특히 소형 규모의 위성시스템을 대상으로 동적 모듈화 설계의 연구와 재활용 가능한 인터페이스 유닛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 조건에 대해 복잡한 인터페이스의 분석 및 설계를 위한 위성기술 재활용을 목적의 유니버설미들웨어 기반 Public Protocol과 Private Interface 유닛으로 분리하여 구현하였다. 동적모듈 유닛은 하드웨어 자원의 공유와 재활용을 지원한다. 위성 내부와 외부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표준모듈로 활용 할 수 있다. 또한, 위성서비스의 모듈간의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요구하는 파라미터를 명세서에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적용하고 검증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Dynamic Service Platform은 다음가 같은 동적모듈의 규칙을 제공한다. 첫째, 유니버설미들웨어기반의 Application Platform상의 인터페이스 유닛은 Service Registry와 Service Inventory간의 전송방식에 따른다. 이때, Instance 공유를 위해 Tracking과 Event Handling으로 구현한다. 둘째, 하드웨어모듈의 확장성을 지원하는 사용자 서비스중심 형태인 Private Message로 구성한다. 셋째, 외부 시스템과 내부시스템 연동방식은 Public Protocol, Application Launcher, Network Inventory를 명세서규칙을 반영하도록 각각의 유닛을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