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 적용을 위한 다단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 시스템 시뮬레이션 Multi-Stage Turbocharger Gasoline IC Engine Simulation for HALE U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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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강승우ko
dc.contributor.author배충식ko
dc.contributor.author임병준ko
dc.date.accessioned2020-01-15T01:20:04Z-
dc.date.available2020-01-15T01:20:04Z-
dc.date.created2020-01-15-
dc.date.created2020-01-15-
dc.date.issued2019-02-
dc.identifier.citation한국추진공학회지, v.23, no.1, pp.101 - 107-
dc.identifier.issn1226-602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71193-
dc.description.abstract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추진 시스템에 다단 터보차저 가솔린 왕복기관 시스템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성능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Ricardo사의 1-D 엔진 시뮬레이션 WAVE를 사용하여다단 터보차저를 포함한 엔진 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엔진 모델은 양산 2.4L 가솔린 4기통 엔진의제원을 반영하였다. 터보차저 모델에는 상용 터보차저의 성능 맵을 적용하였다. 고도 60,000ft에서 엔진의 적정 흡기 압력을 확보하기 위해 3단 터보차저 및 인터쿨러를 구성하였다. 웨이스트 게이트는하나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지상부터 고고도까지의 엔진 시스템 정상 상태 운전성을 평가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추진공학회-
dc.title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 적용을 위한 다단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 시스템 시뮬레이션-
dc.title.alternativeMulti-Stage Turbocharger Gasoline IC Engine Simulation for HALE UAV-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issue1-
dc.citation.beginningpage101-
dc.citation.endingpage107-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추진공학회지-
dc.identifier.doi10.6108/KSPE.2019.23.1.101-
dc.identifier.kciidART002436692-
dc.contributor.localauthor배충식-
dc.contributor.nonIdAuthor임병준-
dc.description.isOpenAcces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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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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