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단체 채팅방 활성화를 위한 자연어 처리 기반 대화형 챗봇 운용 방법 및 시스템Interactive chatbot operation method and system based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for activation of messenger group chat room

메신저 단체 채팅방 활성화를 위한 자연어 처리 기반 대화형 챗봇 운용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이 방법은 스마트 폰이나 데스크톱 환경에서 운용이 가능한 메신저 서버와, 자연어 처리 기반 대화형 챗봇 인스턴스를 제공하는 봇 서버를 기반으로 한다. 메신저 서버는 다수의 메신저 클라이언트 사이의 실시간 채팅 및 채팅방 내 일정, 공지, 투표 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는 단체 채팅방을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한다. 메신저 클라이언트는 단체 채팅방을 생성한 후, 대화형 챗봇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구성원으로서 그 단체 채팅방에 초대할 수 있다. 초대된 대화형 챗봇은 단체 채팅방의 구성원으로서, 이전 대화 내용을 분석하여 구성원의 공통 관심 주제를 추천하거나, 입력된 구성원의 채팅을 분석하여 일정이나 공지, 투표 등의 채팅방 서비스를 관리해준다. 이를 통해 단체 채팅방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