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 발사체의 궤적 최적화에 관한 인자 연구

Parametric Study on Trajectory Optimization of Reusable Launch-Vehicles

본 논문에서는 발사장 귀환형 (Return To Launch Site, RTLS) 재사용 발사체의 1단 발사체 분리 이후부터 귀환 후 착륙까지의 궤적을 최적화하여 물리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주요 인자를 선정하여 발사체 귀환에 미치는 영향의 경향성을 분석한다. 주요 인자로는 1단 발사체의 분리 이후에 발사체 귀환에 걸리는 총 시간, 귀환 시작 시점의 발사체의 속도, 비행 경로각을 선정하였다. 발사체는 KSLV-II 정보를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최적화 도구는 GPOPS-II를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