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3D CAD 시스템과 중립 모델 간의 배관 부품 스펙-카탈로그 데이터 번역 시스템 개발Development of a System to Translate Fitting Parts" Spec-Catalog Data between Plant 3D CAD Systems and Neutral Model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에서 3D 설계 데이터는 전 생애 주기 동안에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플랜트 3D CAD 시스템은 스펙-카탈로그 기반의 3D 모델링을 방법을 지원한다. 따라서 3D 설계 모델에 포함된 스펙-카탈로그 데이터를 다른 응용 시스템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플랜트 3D CAD 시스템으로부터 스펙-카탈로그 데이터를 추출하여 중립 모델 데이터로 변환해 주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중립 스펙-카탈로그 데이터의 구조를 정의한다. 그리고 고유 스펙-카탈로그 데이터를 중립 스펙-카탈로그 데이터로 변환하는 절차를 제안한다. 그리고 스펙-카탈로그 데이터 변환 절차를 지원하는 프로토타입 변환 시스템을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테스트 모델에 대해서 배관 부품의 스펙-카탈로그 데이터를 변환하는 실험을 수행하여 제안한 방법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