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트 내의 이상 유동에 대한 역열전달 해석Inverse heat transfer analysis of two-phase flow in a parallel plate duct

덕트내에 열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2상 유동이 흐르고 있을 때, 입구 온도를 찾는 역해석 문제가 연구되었다. 입구 온도 분포는 유동장내에서 측정된 온도를 이용해 추정된다. 입구 온도 분포에 대한 함수 정보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세 가지 문제가 고려되었다. 첫번째와 두번째문제는 전도와 대류만이 고려되었고, 각각의 문제에서 입구 온도는 공간적으로 혹은 공간, 시간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세번째 문제에서는 복사도 함께 고려되었다. 역열전달 문제는 공액 구배법과 Tikhonov 조정법을 이용해 목적함수를 최소화하는 과정을 통해 계산되었다. 입구 온도의 함수 형태, 측정점의 갯수, 측정 오차의 영향이 연구되었고, 두 가지 역해석 기법 또한 비교되었다.

Keywords

건식공정; 제염계수; 역열전달; 폐기물 수용기준한 구조물 제작 주제어실; Waste acceptance criteriatrol rooms; Pyroprocessing; Decontamination Factor; Inverse heat transferdispos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