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 배열을 이용한 구조물의 변형 형상 예측Estimation of structural deformation using fiber optic bragg grating sensor array

본 논문의 목적은 변형률 정보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전체 변형 형상을 예측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 면내 방향의 변형률은 구조물의 피로파괴 및 수명 예측에 많이 이용된다. 하지만 변위-변형률 변환 기법을 사용하면 측정된 변형률을 가지고 전체 구조물의 변형을 예측할 수 있다. 이 기법은 구조의 모드 형상간 변환으로 얻어낼 수 있다. 알루미늄 보의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통하여 구조물의 변위-변형률 변환 행렬을 구하였다. 또한 다점 측정이 가능한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를 사용하여 여러 지점의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알루미늄 외팔보에 다양한 하중 조건을 주어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정적 및 동적 형상을 잘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

광섬유; 형상; 변형; 구조물; 센서; Regioselectivity; FBGfate; Deformation; Sensor; Fiber Bragg Grating; 할로겐화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