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영상의 다양성에 강인한 얼굴 표정 특징 분류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S OF FACE EXPRESSION FEATURES CLASSIFICATION ROBUST TO VARIETY OF FACE IMAGE APPEARANCE

본 발명은 얼굴 표정 특징 분류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개시된 얼굴 표정인식을 위한 표정 특징 분류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표정 특징 분류 방법은 쿼리 얼굴 영상에 대해 각 표정 클래스 별로 구성된 훈련 얼굴 영상들을 이용하여 표정 클래스 내 변화 성분에 해당하는 표정 클래스 내 변화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와, 표정 클래스 내 변화 영상과 상기 쿼리 얼굴 영상 간의 영상 차를 계산하여 얼굴 특징으로 정의하는 단계와, 희소 표현을 적용해 얼굴 특징을 특정 표정 클래스로 분류하여 쿼리 얼굴 영상이 해당하는 표정 클래스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처럼, 쿼리 얼굴 영상 내에 나타나는 표정과 관련 없는 표정 클래스 내 변화 성분들을 제거하는 얼굴 특징 추출 및 분류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쿼리 얼굴 영상에 다양한 변화가 존재하더라도 안정적인 표정인식 성능을 나타내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