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 공분산과 충돌 확률을 고려한 우주 감시 레이더의 스케줄링 기법Scheduling method for space situational awareness radar considering orbit covariance and collision probability

한국은 나날이 중요해져 가는 우주 물체의 궤도 감시를 위해 레이더 관측을 수행하려 한다. 레이더는 운용이 비싼 시스템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스케줄링하여 관측 자원을 사전에 배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케줄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레이더의 성능검증기준을 선정하고 스케줄링 최적화 문제를 풀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우주 감시 레이더 스케줄링 방식인 Covariance based scheduling을 개선하고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의 공분산 기반 스케줄링의 목적함수를 nonmyopic 한 기준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충돌 확률 기반 스케줄링을 제안하여 우주 물체와 인공위성이 충돌할 때의 충돌 확률을 정확하게 추론하도록 돕는 방식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두 개념을 모두 내포하고 있는 C-CP 스케줄링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스케줄링 방식들은 간단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