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을 활용한 미래유망 R&D 후보과제 도출 전략(The) strategy of developing R&D project candidate group which use intellectual property

본 연구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신규 R&D 과제 연구영역 도출 시 미래유망 R&D 과제 후보군을 도출하기 방법론을 제안하고 있다. 먼저 기존 정부 R&D 과제 발굴 현황에서 이해관계자 간 역할체계를 구조화하고, 이에 대하여 기술성ㆍ시장성ㆍ정책성 관점의 다각적 분석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있는 미래유망 R&D 과제 후보군 도출 방안을 제시하였다. 거시적 관점으로는 사업 관리자의 관점에서 제안하는 주요 키워드를 가이드로 설정하고, 여기에 미시적 관점으로 사업 실무자의 관점에서 다각도의 관점별 접근을 실시한 뒤, 최종적으로 거시적 관점과의 매칭을 검토함으로써 R&D 과제 발굴 이해관계자 간의 컨센서스를 형성하였다. 3가지 다각적 관점별(기술성ㆍ시장성ㆍ정책성) 조사 자료로는 지적재산정보로 일컬어지는 특허, 논문, 시장자료, 정책자료 등을 활용하였고,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목적-수단 매트릭스(OS-Matrix)를 응용한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매트릭스 종합 분석에 있어서도 시계열적 분석 및 관점별(특허/논문) 분석 등 응용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과제 성격별로 맞춤화된 분석법을 적용할 수 있었고, 최종적으로 실효성 있는 미래유망 R&D 과제 후보군을 도출하기에 이르렀다. 동 연구결과는 기존 R&D 연구과제 발굴에 있어서 단순히 테이블 연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시장-정책적 분석결과를 활용함으로써 연구결과 도출 후 시장성 및 사업적 활용성까지 고려한 R&D 전주기적 관점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제시된 분석 관점별 분석 순서와 우선순위를 조정함으로써 R&D 연구 분야별로 맞춤형 적용이 가능한 방법론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추후 R&D 전주기적 관점에서 과제 선정 후보군 발굴에는 물론, 진행 중인 과제의 중간점검 및 활용관점을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도 확대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