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추적 데이터에서의 고객 재방문 패턴 탐색 연구Study on detecting guest revisit patterns in indoor tracking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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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재길-
dc.contributor.advisorLee, Jae-Gil-
dc.contributor.author김소현-
dc.date.accessioned2019-09-04T02:50:07Z-
dc.date.available2019-09-04T02:50:07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34128&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6721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2018.2,[iii, 47 p. :]-
dc.description.abstract온라인에서 주로 사용되던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방문객 추적 서비스가 센서의 발달로 오프라인 매장에도 도입되어 실내 방문객 추적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실내 방문객 추적 데이터는 쇼핑객이 언제, 매장의 어떤 구역을, 얼마나 체류했는지 기록한 데이터로 방문객의 와이파이나 블루투스의 MAC 주소가 암호화되어 식별 정보와 함께 저장된다. 이렇게 방문객 식별 정보가 함께 저장되고 데이터가 지속해서 수집됨에 따라 방문객 추적 데이터를 통해 재방문객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의 한 의류 브랜드의 다른 지역에 위치한 두 개 매장에서 방문객 추적 시스템 도입 후 약 1년간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쇼핑객 재방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재방문객의 방문 간격이 주기, 평일 여부, 할인 기간 등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받아 달라짐을 보였고 재방문객의 행동이 이전 방문과 어느 정도로 일관되는지 연속 방문의 일관성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연속 방문에서 방문 간격에 따라 이전 방문과 재방문에서 함께 나오는 행동을 재방문 패턴이라 정의하여 재방문 패턴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주요 방문 구역을 패턴에 포함 시켜 찾을 수 있게 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재방문 패턴▼a재방문 고객▼a연속 방문 패턴▼a방문객 추적 데이터▼a실내 센서 데이터-
dc.subjectrevisit patterns▼arevisitors▼aconsecutive visit patterns▼avisitor tracking data-
dc.subjectindoor sensor data-
dc.title실내 추적 데이터에서의 고객 재방문 패턴 탐색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detecting guest revisit patterns in indoor tracking data-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So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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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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