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생활밀착형 대규모 공개 온라인 중재 (MS-MOOI) :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중재 사례 연구Mobile situated massive open online intervention (MS-MOOI) : a case study of parenting smartphone usag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64
  • Download : 0
사람의 행동 변화를 지원하는 중재서비스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이 행동 변화 과정에 개입하는 전문가의 역할을 보완하기 위해 활용되면서, 전통적인 면대면 행동 중재 방식보다 중재서비스의 접근성이 확대되고, 중재 비용이 절감되었다. 이러한 기술 기반 중재 방식에서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의 일상에 밀착된 형태로 중재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법 MS-MOOI(Mobile Situated Massive Open Online Intervention)를 제안한다. MS-MOOI는 MOOC 형식으로 중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의 일상을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활동을 제시하여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연구에서는 MS-MOOI를 적용하여 자녀에 대한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지도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했고, 가정을 모집하여 프로그램을 경험한 후 평가하게 했다. 또한, 프로그램 수행 과정에서 참가자의 활동 기록, 사용자 경험, 변화된 행동 등을 탐구했다. 이를 바탕으로, 행동 변화를 지원하는 중재서비스로서의 MS-MOOI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추후 MS-MOOI의 개선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디자인 요소를 확인한다.
Advisors
이의진researcherLee, Uich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2018.2,[iv, 72 p. :]

Keywords

행동 중재▼a기술 기반 중재서비스▼a대규모 온라인 공개 강좌▼a중재 애플리케이션▼a스마트폰 사용 지도▼a청소년 스마트폰 사용▼a참여 학습; Behavioral intervention▼aTechnology-based intervention service▼a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aMediating mobile application▼aParenting smartphone usage▼aSmartphone usage of teenagers▼aParticipatory learn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6721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3413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