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투자자의 투자성향과 특징에 관한 연구(A) study on investment propensity and characteristics of cryptocurrency investors

최근 암호화폐에 대한 논란이 많다. 암호화폐 투기가 과열되고 있는 현실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블록체인 기술에 의한 편리한 금융 산업 발전 가능성에의 기대도 있다. 우리 정부는 암호화폐 투기 과열이나 암호화폐와 관련된 불법행위 등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대책 또한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제도적 차원에서 암호화폐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가 꾸준히 논의되고 있으며 암호화폐의 자산 성격을 분류하는 것은 이러한 논의에 중요한 기준점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암호화폐를 투자 상품 측면에서 바라보고,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투자성향 연구를 통해 접근하였다. 암호화폐 투자자는 위험감수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나이가 상대적으로 어린 남성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암호화폐를 투자상품의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돕고, 암호화폐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어 건강한 투자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하길 바란다. 나아가 발전된 암호화폐의 모습이 국가와 사회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