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의 에너지절감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nergy saving effect of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BEMS)

본 논문에서는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의 에너지 절감 효과에 대해 연구하였다. PLM방법론을 통해 BEMS를 구축한 건물과 구축하지 않은 건물에 대해 BEMS 구축 시점 이후의 데이터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BEMS의 에너지 절감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기본모형으로 DID방법론과 확장모형으로 DDD방법론을 활용하여 기후요소와 건물의 특성이 BEMS 구축 건물의 에너지 절감효과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BEMS를 구축하는 건물은 미구축한 건물에 비해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난방도일이 많을수록 BEMS 구축에 따른 에너지 절감 효과를 증대시켰다. 건물의 연면적, 높이, 층수, 나이는 값이 커질수록 BEMS 구축에 따른 에너지 절감 효과를 증대시키켰다. 그러나 건물의 지하층수는 값이 커질수록 BEMS 구축에 따른 에너지 절감효과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