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유형에 따른 고객 만족과 재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 :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대한 계량적 분석(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according to the purchase ty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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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스피커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보급되는 스마트 디바이스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스피커의 고객 만족과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매 유형에 따라 ‘유상 구매 사용자’및 ‘무상 획득 사용자’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양 집단에 대하여 기술수용모델과 E-S-QUAL을 기초로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이용 용이성, 지각된 보안성, 지각된 유연성 등의 요인을 통해 고객만족 및 재사용 의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각 집단 기준 가설 결과 비교 분석, 가설 별 기준 하위집단 결과 분석 비교를 통하여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유형을 동질적으로 가정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수용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던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사용자의 구매 유형을 실증적으로 연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dvisors
안재현researcherAhn, Jae Hye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8.8,[iv, 46 p. :]

Keywords

구매 유형▼a스마트 스피커▼a인공지능 스피커▼a가상개인비서▼a재사용 의도; Purchase type▼asmart speaker▼aAI speaker▼a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s▼areuse intenton

URI
http://hdl.handle.net/10203/26713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636&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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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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