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요인과 온라인 인간관계가 SNS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 : SNS 피로감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중심으로(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ctors and online relationships on the switching intention of SNS : focusing on SNS fatigue and quality of influen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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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심리적 요인과 온라인 인간관계가 SNS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주이론에 착안하여 진행하였다. Push-Pull-Mooring 모형을 기준으로 Push 요인을 부정적 심리 요인, Pull 요인을 온라인 인간관계, Mooring 요인을 전환비용으로 구분하였고, 특히 인플루언서와 우정의 질을 고려한 연구결과를 도출해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 상대적 박탈감, 프라이버시 침해, 부정적 평판 등 SNS 피로감은 SNS 전환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2) 인플루언서의 질은 SNS 전환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3) 우정의 질과 전환 매몰 비용의 경우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SNS 기업은 개인의 부정적 심리가 퍼져나가지 않도록 하고, 관계 측면에서 인플루언서를 성장시키고, 온라인 인간관계의 결속력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dvisors
박병호researcherPark, Byung H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8.8,[iv, 54 p. :]

Keywords

SNS▼a전환의도▼a이주이론▼a인플루언서▼a우정▼a온라인 인간관계▼aSNS피로감▼a상대적 박탈감▼a프라이버시 침해▼a부정적 평판▼a전환비용; Social media▼aSNS▼aintention to switch; migration theory▼ainfluencer▼ainfluential▼afriendship▼aSNS fatigue▼arelative deprivation▼asocial media privacy▼areputation recognition; sunk cost

URI
http://hdl.handle.net/10203/26712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61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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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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