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IVI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이 음성인식 IVI 서비스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voice-controlled in-vehicle infotainment (IVI) platforms’ service quality on users’ purchase inten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12
  • Download : 0
본 연구는 음성인식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네 가지 서비스의 품질, 즉 네비게이션의 응답성, 실시간 정보의 확신성, 통화/문자의 신뢰성, 엔터테인먼트의 개인화 수준이 향후 유료화가 예상되는 음성인식 IVI 서비스의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IVI 서비스 품질 측정 모델(IVISQ)’을 개발하여 총 13개의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총 312개의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Smart PLS 2.0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 인지된 가치와 고객 충성도는 유료 서비스 구매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2) 네 가지 서비스 요소 중에서 네비게이션의 응답성만이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 네 가지 서비스 품질은 모두 인지된 가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4) 음성인식의 사용 용이성은 엔터테인먼트의 개인화와 인지된 가치 간 관계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visors
김영걸researcherKim, Young-Gu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9.2,[iv, 63 p. :]

Keywords

음성인식▼aIVI 플랫폼▼aIVI 서비스▼a커넥티드 카▼a서비스 품질▼a고객 충성도▼a인지된 가치▼a구매 의향▼a자율주행; Voice recognition▼aIVI platform▼aIVI service▼aconnected car▼aservice quality▼acustomer loyalty▼aperceived value▼apurchase intention▼aautonomous driv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6712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478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