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비디오 생성에서 Autoencoder Loss와 Loosen GAN Architecture를 사용한 학습속도의 개선Improving learning speed in language-video generation using Autoencoder Loss and Loosen GAN Architecture

언어에서 비디오를 생성하는 것은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GAN) 비디오 생성모델에서 도전적인 분야이다. 최근에는 GAN의 일종인 WGAN(Wasserstein GAN)을 사용한 언어-비디오 모델이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돌파구로 제안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WGAN 언어-비디오 생성모델은 다른 생성모델에 비해 학습이 불안정하고 학습 시간이 비교적 길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 GAN 언어-비디오 생성모델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느슨한-오토인코더 WGAN라 불리는 새로운 GAN 언어-비디오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느슨한-오토인코더 WGAN은 기존 3차원 비디오 GAN 모델의 분류모델 구조를 느슨하게 하고 오토인코더 로스라 불리는 새로운 로스 함수를 생성모델에 결합하는 구조로써 WGAN 비디오 모델의 학습 속도를 개선시킨다. 2차원 게임 캐릭터 비디오를 학습한 실험을 통해서 제안 방법이 비디오에 존재하는 다소의 정적 요소의 일치성을 희생하고 학습 속도를 개선시키는 것을 보인다. 또한, 별도의 입력 전처리 없이 언어모델과의 결합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보인다. 비디오를 생성하는 것은 기존의 이미지 생성이나 비디오 캡셔닝 문제에 비해 잘 다루어지지 않는 영역으로 새로운 연구의 지표를 열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