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치매 인자에 영향을 미치는 디스플레이 플랫폼 연구(A) study on display platform affecting alzheimer's disease factor

사회의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노인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법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알츠하이머 치매의 경우, 많은 연구에도 효과적인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고 있다. 최근 40 Hz로 구동하는 광 점멸에 의해, 치매 모델 쥐인 5XFAD 쥐에서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핵심 인자인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감소한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발광 다이오드와 전류 소스 미터를 이용하여 동물실험용 시각 장치를 제작 및 분석하며, 해당 시각 장치를 5XFAD 쥐에 적용하여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감소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궁극적으로 알츠하이머 치매와 관련된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시각 공포 조건화 시험, 공간 인지능 시험, 신물질 탐색 시험 등 동물실험을 통해 살펴보고, 치매 예방 및 치료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