맴브레인 회전을 이용한 신축성 있는 스트레처블 구조의 제안과 분석Idea and analysis of stretchable structure using horizontal membrane rotation

21세기에 들어 사물인터넷과의 발달함으로 기존의 산업과 정보기술의 서비스 산업들의 융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개별적인 객체들이 하나의 인터넷 망으로 연결되는 사회가 다가옴에 따라 발전된 기술을 필요로 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개별적인 객체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시켜줄 전자기술 중 하나이다. 스마트 글라스, 스마트 워치 등과 같은 악세서리 형태에서부터 스마트 패치, 인체삽입형의 기술까지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존재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기존의 웨이퍼 기술에서 벗어나 유연한 소자의 제작이 필요로한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합한 스트레처블 기판의 구조를 디자인하였다. 인체의 관절, 피부와 같이 최대 20% 이상의 신축성을 가지는 부위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한 구조에 대해 가능성을 확인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