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LED 디스플레이 드라이버를 위한 부스트 변환기 기반의 에너지 밸런싱 캐패시터를 가지는 단일 인덕터 이중 출력 승압/강압 직류-직류 변환기(A) boost-based single-inductor dual-output step-up/down DC-DC converter with an energy-balancing capacitor for AMOLED display drivers

최근 AMOLED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이를 구동하기 위한 Driver IC 의 구동 전류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Driver IC 에서는 디스플레이 Panel을 구동하기 위한 높은 전압의 전원과 Logic 단을 구동하기 위한 낮은 전압의 전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2개의 직류-직류 변환기를 사용하는 것은 2개의 인덕터를 요구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고, PCB 면적을 크게 차지하므로 비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직류-직류 변환기는 하나의 인덕터를 사용하여 두 가지의 높은 전원과 낮은 전원을 배터리 전압으로부터 만들어낸다. 그리고 에너지 밸런싱 캐패시터를 이용하여 기존의 승압/강압 변환기가 가지는 전력 손실 문제를 향상시켰다. 또한, Output-Power-Adaptive Pulse Modulation 방법을 통해 스위칭 주파수와 구간을 적응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넓은 출력 전력 범위에서도 높은 효율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