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3/2 차지 펌프를 이용한 벅-기반의 Li-Ion 배터리용 스텝-업/다운 컨버터 개발(A) buck-based step-up/down converter with embedded 1/2 and 3/2 charge-pumps for Li-ion battery management

본 논문은 Bcuk Converter와 Charge-pump를 결합하여, Step-up과 Step-down에서 모두 동일한 loop dynamics를 가지는 DC-DC Converter의 설계에 관한 논문이다. 제안한 구조는 동작 모드에 관계없이 항상 Buck converter의 특성을 가짐으로써, 기존 구조에서 step-up동작시 RHP zero의 존재로 인해 컨트롤러 설계가 어려워지고 과도응답 특성이 느린 단점을 극복하였으며, 이와 같은 장점을 Hysteretic 컨트롤러를 구현하여 강조 하였다. 또한, 컨버터의 동작영역을 고려하여 각 스위치 사이즈를 효과적으로 선정하여 conduction loss를 줄임으로써, 기존구조보다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