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 조향이 가능한 스몰셀 기지국용 이중 편파 다이폴 안테나Beam-steerable dual-polarized dipole antenna for small cell base station

급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해결하기 위해 스몰셀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에 따라 심화되는 스몰셀 간의 간섭을 해결하기 위해 안테나의 빔 조향 특성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빔 조향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기생 소자를 활용한 다이폴 기반의 안테나를 제안한다. 안테나 설계에 고려된 여러 현상들을 수식적인 방법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실제 안테나를 구현하여 빔 조향 특성을 검증하였다. 제안된 안테나는 기존의 스몰셀용 안테나와 달리 Elevation 평면과 Azimuth 평면 모두에서 빔 조향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유연하게 셀 간 간섭을 회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beam steering▼abase station▼asmall cell▼adipole antenna▼adual-polarized; 빔 조향▼a기지국▼a스몰셀▼a다이폴 안테나; 이중 편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