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멀티 홉 릴레이 네트워크에서의 협력 라우팅 기법Cooperative Routing in Wireless Multihop Relay Networks

멀티 홉 WiMax 네트워크와 관련된 IEEE 802.16j 표준에서는 협력 통신 사용을 명시하고 있지만 관련 하여 Relay 노드 선택방법이나 라우팅 기법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802.16j 네트워크에서 협력 통신을 고려하여 높은 throughput 성능을 내기 위한 Relay 노드 선택과 라우팅 기법을 제안한다. SNR 값에 따른 데이터 전송률의 변화가 반영된 전송 지연 시간을 링크 비용을 설정하고 Dikstra 최소 경로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의 기법을 기존의 라우팅 알고리즘과 성능을 비교하여 협력 통신을 통한 이득으로 우세한 throughput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