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 추계적 최적화 기법을 활용한 타깃 데이트 펀드의 확실성 등가 손실 측정Measuring the certainty equivalent loss of target date fund using multi-stage stochastic programming

최근 퇴직연금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힘입어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제도 역시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제도 도입이 선행된 미국 퇴직연금 시장의 흐름을 보면,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의 투자처로 타깃 데이트 펀드(타깃 데이트 펀드)가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 타깃 데이트 펀드 시장의 성장 역시 충분히 예측 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퇴직연금 시장 성장의 밑받침이 될 타깃 데이트 펀드가 충분히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투자 대상인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글라이드 패스형 투자 정책을 지닌 기존의 타깃 데이트 펀드들은 투자자들의 효용을 높일 수 있는 많은 부분들을 놓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뱅가드 사에서 상장한 타깃 데이트 펀드가 놓치고 있는 투자자들의 효용을 다단 추계적 최적화 모델을 통해 계산한 효용과 비교해 측정해보았으며, 효용 손실에 따른 비용이 얼마나 될지 확실성 등가 분석을 이용하여 계산해 보았다.

Keywords

타깃 데이트 펀드▼a다단 추계적 최적화▼a생애주기형 자산 배분▼a확실성 등가▼a확정기여형 퇴직연금; target date fund; multi-stage stochastic programming; life-cycle asset allocation; certainity equivalent; defined contribution pension p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