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전자를 통한 세대의 형성과 진화Formation and evolution of generations through meme

본 연구는 보편적 다원주의적 관점에서 세대형성을 설명한다. 진화론적 관점으로 세대의 형성 과정을 논의했던 시도가 처음은 아니지만, 세대의 진화 수준에서 논의된 내용은 집단적 수준에 한정 될 수밖에 없으며, 유전자 수준에서 세대형성을 설명하는 것에 비해 구체성이 부족하다. 세대의 형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유전자에 해당하는 세대 형성의 최소 단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세대특성-밈 복합체(Meme Complex)를 가정하였으며, 밈 복합체의 복제와 확산을 통해 세대 별 세계관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세대의 대표적인 특성과 잠재되어 있는 특성이 복합적으로 존재하며, 잠재되어 있는 세대특성을 통해 조건적 세대효과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엔텔레키(entelechy)라고 부를 수 있다. 이를 통해 만하임의 세대위치가 실제세대가 되는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순환적 관점에서 세대특성-밈복합체의 진화를 해석하여 2030년의 사회변화를 조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