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류 뇌졸중 모델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광 간섭 단층 촬영 기반 선별적 광 혈전성 혈관 폐쇄 시스템의 개발Development of targeted photothrombotic vessel occlusion system for real-time monitoring of vessel specific rodent stroke model using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뇌혈관 질환은 근 10년 동안 인간의 주요 사망 원인에서 항상 높은 위치를 차지해왔다. 그 중 뇌졸중은 뇌의 특정 부분에 혈액이 도달하지 못해 생기는 질병으로 뇌혈관 질환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뇌졸중에 대한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뇌졸중을 연구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동물을 이용한 뇌졸중 모델을 만들어 이용하는데 그 중 하나의 혈관만을 폐쇄시킬 수 있어야 인간의 뇌졸중을 가장 잘 모사할 수 있다. 현재 제시된 모델은 한 번의 동작에 하나의 혈관만 폐쇄시킬 수 있고 이미징과 동시에 동작할 수 없는 모델이기 때문에 폐쇄되는 중간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 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본 연구의 목표는 인간의 뇌졸중을 가장 잘 모사하는 동물 뇌졸중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광 혈전성 혈관 폐쇄 모델을 이용하여 원하는 혈관들만을 선별적으로 폐쇄시킬 수 있는 다중 혈관 선별적 폐쇄 시스템을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도록 구축하고 이를 이용해 실제로 얻어진 모델에서 혈관 폐쇄 이전과 이후의 뇌혈관 반응 차이를 광 간섭 단층 촬영(OCT)을 이용해 확인하는 것이다. 광 간섭 단층 촬영 혈관조영술(OCT angiography) preview상의 원하는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갈바노미터(galvanometer)가 그에 해당하는 위치로 움직이는 방법을 통해 원하는 혈관을 선별적으로 폐쇄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가장 적합한 레이저 세기와 조사되는 시간을 최적화하였고 이를 광 간섭 단층 촬영(OCT) 시스템을 동시에 구동하여 실제로 만들어진 모델을 이용해 뇌혈관이 폐쇄되기 전과 폐쇄되는 도중, 그리고 폐쇄된 이후의 반응의 차이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