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공시(현저한 시황변동:주가급등) 종목의 비정상수익률에 관한 연구(A) study on abnormal returns of inquired disclosure stocks (significant market fluctuation: a surge of stock price)

본 연구는 주가에 영향을 미칠만한 어떤 정보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개인투자자들의 강한 매수세를 동반한 비정상수익률의 발생 현상에 대하여 한정관심(Limited Attention)과 관련된 행동재무학 (Behavioral Finance)적 접근 방법을 통해 그 원인을 분석한다. 분석은 2013년 1월부터 2015년 12월 사이에 현저한 시황변동(주가급등)으로 조회공시 요구를 받았으며 그 답변이 미확정 또는 특이사항 없음인 종목을 대상으로 이루어 진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기 종목의 경우 합리적으로 설명이 어려운 비정상수익 및 개인투자자들의 매수 증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둘째 동 기간의 개인투자자 매수 증가 현상은 한정관심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개인투자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관적 관심요소 즉 상한가 여부, 거래량 증가 등의 관찰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상한가 여부, 거래량 증가 등 주관적 관심요소의 관찰이 용이한지의 여부 즉 조회공시 요건에 해당 되는 현저한 시황변동이 나타났는지의 여부는 주가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