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책임활동이 국내 기업의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글로벌 금융위기 기간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stock returns in Korean stock market during the financial crisis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동안 국내 주식시장에서 사회적 책임활동(CSR) 점수가 높았던 기업은 CSR 점수가 낮은 기업보다 더 높은 주식 수익률을 실현하였다. 또한, CSR 점수가 높았던 기업은 금융위기 동안 총자산 대비 총부채 비중과 총자산 대비 매출채권 비중이 낮아 재무 안정성과 유동성이 더 양호했으며 토빈의 Q로 측정한 기업가치는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금융위기가 아닌 기간에는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활동에 지출하였던 비용은 금융위기처럼 기업에 대한 신뢰가 크게 하락했을 때 주식 수익률과 기업가치 하락을 막아주는 보험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