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의 초과보유현금과 해당 기업의 주식거래 연속성 및 유동성 리스크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Excess cash, trading continuity, and liquidity risk

본 연구는 기업이 영업이나 일반적인 투자에 필요한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였을때, 이런 초과보유현금이 기업 주식의 유동성 리스크 및 유동성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잉여현금은 주식 거래의 연속성을 향상시키고, 유동성 리스크와 자본조달 비용을 줄여준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잉여현금이 기업의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분석하였고, 이러한 잉여현금이 기업가치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이지만, 주식 거래의 유동성을 제공하여 결국 기업가치에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였다. 추가적인 분석에서는 이런 잉여현금 보유를 통한 유동성 혜택은 재정적으로 제한이 있는 기업이나 크게 성장기회가 있는 기업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였고, 1998년 IMF와 2008년 경제 위기 등 시기 별로 현금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비교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