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가격변화 모형을 이용한 모멘텀 전략 분석 : 한국시장을 중심으로Evolution of historical prices in momentum strategy : an empirical study on korean stock market

모멘텀 현상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어져왔지만 수익률이 아닌 주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가의 역사적 가격변화 모형에 집중하여 가격변화 모형의 대용 변수와 모멘텀의 기대 수익률 사이 상관관계를 한국 주식시장을 대상으로 알아본다. 대용 변수로 승자그룹과 패자그룹을 재정렬하여 기존의 모멘텀 전략보다 높은 초과 수익률을 갖는 새로운 모멘텀 전략을 제시하였고 위험조정 수익률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파마 맥베스 횡단면 회귀분석과 기업특성 변수 통제를 통해 강건성 검사를 하여 대용 변수의 영향력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