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기업에 대한 네이버 검색량과 주식 수익률의 관계 : 국내 주식시장에서의 실증분석(The) relationship between naver search queries and stock returns : an empirical study on the Korean stock market

특정 주식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증가할 때 일시적으로 주가가 상승하였다가 장기적으로는 회복하게 되는 반전현상은 다수의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되어 왔지만, 투자자의 관심도는 주로 주식거래량, 비정상적 수익률 등 간접적으로 측정되었다.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 포털을 통한 정보검색이 활성화 됨에 따라 특정 단어에 대한 키워드 검색량은 주식시장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의 관심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새로운 척도로서 주목받고 있다. 포탈 검색 추세에 대한 조회 서비스를 일찍부터 시작한 해외와 달리, 국내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제공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포털 검색량과 주식시장을 다룬 국내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에 대한 네이버 검색량을 활용하여 기업명의 검색량과 미래 주식 수익률과의 관계에 대해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명의 검색량은 극단적 수익률 및 거래량 등의 기존의 투자자 관심도 변수와 차별화 되는 더욱 근본적인 투자자 관심도 변수이다. 둘째, 기업명의 검색량 증가는 수익률 증가에 기여한다. 다만, 수익률 증가는 검색량 증가가 일어난 해당 주에만 초단기적으로 나타나고, 일주일 후부터 3주후까지는 유의한 반전현상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