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 시스템에서 간섭 완화를 위한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interference mitigation in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송신 노드의 동작 방법은, 인접 송신 노드의 송신 데이터의 일부를 인코딩(encoding)한 고유(private) 메시지를 수신하는 과정과, 목적된(intended) 수신 노드로 수신되는 상기 인접 송신 노드의 고유 메시지를 상쇄시키기 위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과정과, 상기 가중치를 곱한 상기 인접 송신 노드의 고유 메시지, 상기 목적된 수신 노드로 송신될 데이터의 일부를 인코딩(encoding)한 공통(common) 메시지 및 나머지를 인코딩한 고유 메시지를 송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