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신호 송수신 안테나 및 EM-터널이 내장된 구조를 갖는 인쇄회로기판 및 그 제작 방법PRINTED-CIRCUIT BOARD HAVING ANTENNAS AND ELECTROMAGNETIC-TUNNEL-EMBEDDED ARHCHITECTURE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일실시예에 따르면, 전자파 신호 송수신 안테나 및 EM-터널(electromagnetic-tunnel)이 내장된 구조를 갖는 인쇄회로기판(printed-circuit board; PCB)은, 인쇄회로기판; 유전체 코어 및 상기 유전체 코어를 둘러싼 금속 클래드로 구성되고, 상기 인쇄회로기판에 내장되어 상기 인쇄회로기판에 대해 수평 방향으로 형성되는 EM-터널; 및 상기 인쇄회로기판에 내장되는 송수신 안테나를 포함하고, 상기 송수신 안테나는 상기 인쇄회로기판에 내장되는 상기 EM-터널의 출입구에 정렬되어, 전자파 신호를 상기 EM-터널 내로 송수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