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대사 물질과의 유사도 기반 약물 재창출 후보 예측 방법 및 그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PREDICTING DRUG REPOSITIONING CANDIDATE BASED ON SIMILARITY BETWEEN DRUG AND METABOLITE

약물 재창출 후보 예측 방법 및 그 시스템이 제공된다. 이 방법은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동작하는 시스템이 약물 재창출 후보를 예측하는 방법으로서, 질병 발생과 연관된 질병 연관 단백질 정보, 단백질과 화합물의 상호작용 정보 및 인체 대사물질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수집한 정보에 기초하여 질병 연관 단백질과 인체 대사물질 간의 상호작용 관계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화학적 구조의 유사성에 따라 이미 알려진 약물 별로 각각의 약물과 화학적 구조가 유사한 인체 대사물질을 매칭하는 단계, 상기 약물 별로 매칭된 인체 대사물질을 상기 상호작용 관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질병 연관 단백질로 치환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화학적 구조의 유사성이 임계 조건을 충족하는 약물 및 질병 연관 단백질을 추출하여, 상기 추출한 약물을 상기 추출한 단백질의 연관 질병의 약물 재창출 후보로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