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도구균으로부터분리한원형플라즈미드

CIRCUILAR PLASMID SEPARATED FROM RHODOCOCCUS

본 발명은 로도코커스 로도크러스(Rhodococcus rhodochrous)로부터 분리한 약 6.5kb의 신규한 원형 플라즈미드에 관한 것이다. 전기 플라즈미드에 Bgl Ⅱ, Apa Ⅰ, BamH Ⅰ, Msc Ⅰ, Sma Ⅰ 및 Xmn Ⅰ을 처리하는 경우 각각 6.5kb의 DNA 단편으로 절단되고, Sal Ⅰ을 처리하는 경우 3.9kb 및 2.6kb의 DNA 단편으로 절단되며, Cla Ⅰ을 처리하는 경우 각각 2.3kb 및 4.2kb의 DNA 단편으로 절단되고, Xba Ⅰ을 처리하는 경우 각각 1.8kb 및 4.7kb의 DNA 단편으로 절단되며, Sac Ⅰ을 처리하는 경우 각각 1.4kb 및 5.1kb의 DNA 단편으로 절단되고, Xho Ⅰ을 처리하는 경우 0.4kb, 0.7kb, 1.5kb 및 3.9kb의 DNA 단편으로 절단된다. 본 발명의 플라즈미드는 로도구균으로부터 유래되었으므로 로도구균 숙주세포의 형질전환용 벡터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전기 플라즈미드의 복제원점을 이용한 셔틀벡터 제조에 이용될 수 있고, 로도구균의 다양한 대사활성의 산업적 응용을 위한 효과적인 클로닝벡터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