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필름 형성 조절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바이오필름 형성 조절 방법Composition for regulating formation of biofilm and method for regulating formation of biofilm using the composition

본 발명은 미생물의 생물막 형성을 조절할 수 있는 sRNA를 발현하는 뉴클레오타이드를 포함하는 미생물의 생물막 형성 조절용 조성물, 상기 뉴클레오타이드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상기 재조합 벡터로 형질전환된 형질전환 세포 및 상기 재조합 벡터를 미생물에 형질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미생물의 생물막 형성 조절 방법에 관한 것이다.